숨은 보험금 찾기
매달마다 자동이체로 나가는 보험료가 있음에도, 본인이 필요할 때 혜택을 생각하지 못해 받지 못하는 상황이 발생하면 참으로 돈이 아까울 듯 해요.
그래서 이런 상황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본인이 비용을 잘 내고 있는 상품을 떠올릴 수 있어야 하는데, 여기에 도움이 되는 숨은 보험금 찾기 관련 서비스 그리고 보험 관리 시 사전에 체크해 두면 좋은 내용에 대해 소개하려고 합니다.
우리의 금융 자산이 무려 17조 원이 숨어 있다고 합니다. 과거에는 소멸시효가 완성이 되면 기업의 이득으로 돌아갔었습니다. 부당해 보이는 부분이 많은 만큼, 계속해서 관련 법을 개정하여 왔습니다. 2016년에는 서민금융생활 지원 법률 확대 개편, 소멸시효가 끝나도 주인을 찾아줄 수 있게 되었습니다.
매년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2022년 7월 6주간 숨은 자산 찾기 캠페인을 통해서 1.5조 원이 주인을 찾아갔습니다. 우리도 꼼꼼히 체크를 해야 합니다.
숨은 보험금 찾기 조회 방법
해당 서비스는 금융소비자 정보 포털 사이트인 ‘파인’에서 이용할 수 있습니다. 현재 나의 보장 가입 내역, 계약 상태(계약자, 수익자 등), 보장 기간 등이 확인과 숨은보험금찾기 등의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통합조회 사이트입니다.
내보험찾아줌 서비스는 가입 없이 본인 인증으로 조회할 수 있으며, 결과 확인은 신청일로부터 1개월까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찾아가지 않는 돈들은 마냥 회사들이 가지고 있는 것은 아니고 소멸시효가 완성되면 서민금융진흥원으로 출연됩니다.
만약 내 돈을 찾기는 했는데 이미 서민금융진흥원으로 출연되었다 하면, 해당 진흥원 사이트에 들어가서 지급 신청을 해서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천만 원이 넘는 금액이라면 직접 영업점을 찾아 지급 신청을 해야 합니다.
내보험찾아줌 서비스 이용
개인정보 입력 후 정보동의 하시면 됩니다.
30초 정도 기다리시면 됩니다.
자주 하는 Q&A
Q) 숨은보험금 청구는 본인만 가능한가요?
-숨은보험금 청구는 본인만 신청하실 수 있으며, 본인명의의 계좌로만 보험금 지급이 가능합니다.
Q) 숨은보험금은 바로 찾아가는것이 유리한가요?
-숨은보험금에 대해서도 계약시점, 보험계약 만기, 만기도래이후 경과된 기간등에 따라 보험상품의 약관이 명시된대로 이자가 제공됩니다.
-따라서 숨은 보험금을 조회한 이후, 이자율 수준 등을 꼼꼼하게 확인하고, 바로 찾아갈지 여부를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다만, 휴면보험금은 이자가 제공되지 않으므로 바로 찾는 것이 유리합니다.)
숨은보험금찾기 서비스란?
보험 계약하는 일이 많은 우리나라는 개별로 3개에서 4개 정도의 보험 상품에 가입하는데, 스스로 사전에 체크하지 못하여 누락된 숨어 있는 보험금을 쉽게 조회해 주고 또한 받지 못한 보장까지 청구가 가능하도록 만들어 둔 체계가 바로 이것인데요. 얼마 가량의 보험금이 나올지 모두 체크가 가능하기 때문에 만기 보험금과 중도 보험금, 휴면 상태의 보험금까지 전부다 점검할 수 있고 또한 청구까지 할 수 있어서 가입자에게 꽤나 유리합니다.
각 보험금의 실제 상황을 들어보자면, 우선 만기 보험금이라는 것은 계약 기간이 끝나는 시점에 소멸 시효 완료 전 보험금을 의미합니다. 그리고 중도 보험금은 자녀 교육 비용이나 건강 진단 비용 등의 것이 있습니다. 휴면 보험금이라는 것은 계약이 끝나는 것 등의 이유로 지급할 수 있는 목적이 생긴 날로부터 3년이 흘렀지만 계약자가 따로 찾지 않아서 서민금융진흥원 혹은 보험사에서 갖고있는 보험금을 의미합니다.
숨어 있는 보험금의 금액 차이
휴면 보험금은 이자를 별도로 받지 않기 때문에 나눠서 계산할 필요까지는 없습니다. 하지만 숨어 있는 보험금은 이자가 함께 지급이 되므로 이 부분을 정확하게 따져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숨은 보험금 찾기에서는 원리금 공제 혹은 세금의 징수가 바로바로 적용이 안 된 내용들이 있기 때문에 금액이 차이가 날 수 있는데요. 조회했을 때의 금액과 실수령액이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이 부분에 대해 유념하고 있어야 합니다.
숨은 보험금 찾기 원하지만 못 하는 경우
숨은 보험금 찾기 서비스를 이용해서 숨어 있는 보험금이나 휴면 보험금을 확인하고 싶지만, 인터넷을 이용하기가 편치 않은 곳에 있거나 혹은 컴퓨터 활용 자체가 힘든 사람들은 전화로도 문의할 수 있습니다. 자신이 갖고 있는 상품에 대해 전화하여 확인할 수 있고 보험 지역본부에 직접 방문해서 문의하고 체크할 수 있으니 고령자 또는 직접 조회 어려운 분들은 참고하면 좋습니다.
보험에 가입할 때 사전에 파악해 두어야 할 점
첫 번째는 바로 갱신형을 골라서 보험에 가입할 경우 보험료가 나중에 높아질 수 있다는 것입니다. 다수의 상품이 현재 갱신형으로 여럿 판매가 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 갱신 유형을 계획해서 판매하는 이유는 보험사의 위험을 분산하는 관리 차원에서 하는 것입니다.
이 유형은 초기에 가입했을 때는 개별적인 가입자가 요청하지 않는 이상 계속해서 정기적으로 갱신되는 상품을 의미합니다. 계속해서 갱신이 되는 상황에는 피보험자가 연령이 올라가 있을 것이고, 의료 수가 혹은 질병이 발병할 비율 또한 상승하기 때문에 그에 맞춰서 지출되는 보험료가 같이 상승할 수 있습니다.